Skip to content
YS2023. 12. 5 오후 2:42:035 min read

클라우드 스토리지 - 최신업무트렌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근무로의 급격한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기업은 새로운 업무 방식에 빠르게 적응해야 했습니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가 직장인 697명과 구직자 367명 등 총 10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코로나 엔데믹에도 현재 40%가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 이번 글에서는 최신 업무 트렌드, 비대면 업무 증가에 따른 업무 방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살펴보고 이런 직원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하며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IT 인프라를 갖춰야 할지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일하는 방식의 변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업무 방식은 빠르게 변화했고 기업과 조직은 변화된 업무 방식에 빠르게 적응해야 했습니다. 

 

재택근무

재택근무는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시작됐지만, 10명 중 3명 (29.4%) 꼴로 급여가 삭감되어도 재택근무를 하겠다고 선택할 정도로 재택근무의 선호도는 사그러지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택근무로만 업무를 이어가다 보면 기업 문화로부터 소외되고, 동료 간의 소통의 부재가 커지기 쉽기 때문에 이를 만회하기 위해 조직원과의 소통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협업 도구들도 증가했습니다. 또한 업무 생산성 차원에서도 사무실과 집, 외근을 오가도 업무가 끊기지 않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클라우드 스토리지, 메신저, 공용 워크스페이스 등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업무

하이브리드 업무는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를 합친 혼합형 근무 방식으로, 일주일에 최소 하루 이상 사무실에 출근하고, 남은 날에는 재택근무를 하는 작업 방식입니다. 하이브리드 근무 모델을 통해 동료와 정기적인 상호 작용을 유지하면서 업무와 개인 생활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업무를 위해 기업은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고, 일부 기업은 하이브리드 업무 형식과 같이 다양한 근무 형태로 변화를 시도 중입니다. 국내 스타트업 야놀자는 지난 4월부터 원격 출근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업무를 시행했습니다.2

 

워케이션

재택근무가 확산하면서 일을 ‘어디서’하는지는 중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런 업무 트렌드에 맞춰 도심을 떠나 원격으로 근무를 이어가는 워케이션이새로운 문화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함께한다는 의미로, 재택근무 혹은 사무실 출근이나 업무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던 형태를 넘어 해외 휴양지나 제주도 등 관광지에서 근무 시간에 맞춰 근무하는 방식입니다. 근무 시간에는 일을 하고 근무시간이 끝나면 휴양지에서 여가 활동을 즐기는 근무 형태로, 실제로 많은 국내 기업 사이에서도 워케이션 복지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월부터 워케이션 제도를 시행했으며 네이버는 강원도 춘천의 사무실 '커넥트원'에서 워케이션을 시행하고 있고 도쿄에 워케이션 센터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3

 

원격 근무 시대에서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필요성

이런 근무 환경에 최적화된 여러 가지 클라우드 협업 도구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콘텐츠 저장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가트너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조직에 정착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긍정적이고 효율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가시성 향상, 유연성 지원, 만남 활성화라는 세 가지 범주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작업 규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4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이 중 가시성 향상, 유연성 지원이라는 2가지 범주를 충족시킵니다.

 

높은 유연성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파일,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리소스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어, 협업에 효율적입니다. 파일을 검색하거나 파일이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데 오랜 시간을 사용하는 대신 팀 구성원은 필요한 파일에 빠르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을 높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편집자가 다르더라도 최신 문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업을 이어갈 수 있으며 기업이 정해진 룰에 따라 쉽고 빠르게 검색해 쓸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웹 사이트, 블로그,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더 쉽게 게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나라에 분산된 부서를 위한 글로벌 스토리지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가시성 향상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팀 구성원이 서로 다른 위치에서 작업하는 경우에도 일정과 업무 진행 상황을 공유하기 쉽습니다. 동일한 파일에서 실시간으로 작업함으로써 조직은 피드백을 제공하고, 변경하고, 아이디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공유해 향상된 가시성으로 더 나은 협업과 더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공유와 협업

업무 방식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빠르게 업무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대부분의 구축형 그룹웨어는 시스템 업데이트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비해 확장성이 떨어집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가장 큰 장점은 조직 내부 직원 간의 협업을 중심으로 활용되는 기존의 구축형 그룹웨어와 달리 내부 조직과의 원활한 작업뿐 아니라 외부 조직, 파트너, 고객사와의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기업 자체 서버에 그룹웨어 시스템을 설치해 사용하는 구축형 그룹웨어는 인프라 구축에 막대한 초기 비용이 들뿐더러 데이터 연동, 업무 자동화, 서비스 업데이트 측면에서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으며, 타 부서 혹은 타 조직간 데이터 교환 및 공유가 자유로워 생산성과 확장성이 높습니다. 

보안 강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모든 파일이 안전한 데이터 센터에 저장되므로 데이터 손실 또는 도난 위험을 줄여 보안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암호화, 액세스 제어, 다단계 인증과 같은 고급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고 무단 액세스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스토리지에서 폴더를 공유할 때 폴더에 대한 액세스 수준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외부 사용자에게는 읽기 전용 액세스 권한만을 내부 사용자에게는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할 수 있습니다. 폴더의 권한을 설정할 때는 모든 사람이 적절한 수준의 액세스 권한을 갖도록 권한을 신중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문서, 사진, 비디오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고 데이터 손실 시 안정적인 복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장 바쁜 업무 시간에 인터넷 사용량이 폭주하게 되면 스토리지를 통한 작업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을 채택한 기업이라면, 인터넷 액세스가 필요한 중요한 비즈니스에 인터넷 연결이 포화 상태가 되지 않도록 원격 근무와 대면 근무의 비율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확장성, 비용 효율성 및 접근성으로 인해 하이브리드 업무를 택하는 많은 기업이 도입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팀이나 부서가 서로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해 분산된 데이터 사일로가 생기면, 데이터를 찾고 관리하기가 어려워져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기업은 통합 클라우드 스토리지 전략을 수립하고 모든 직원이 동일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를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계속해서 업무 환경이 바뀌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의 경우 원활한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원격 근무, 재택근무 시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조직에서 사용하는 다른 도구 및 서비스와 잘 연동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의존하지 않고 필요한 경우 데이터를 다른 제공업체로 쉽게 옮길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세줄 요약

  1. 코로나 엔데믹에도 비대면 근무는 다양한 형태로 지속되고 있음
  2.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구축형 그룹웨어의 한계를 극복해, 사용자 제약 없이 실시간으로 업무 상황을 공유해 업무의 생산성과 체계성의 유지하는 것이 핵심
  3. 클라우드 스토리지 이용시 각 부서간 데이터 사일로가 일어나지 않도록, 클라우드 스토리지 통합 관리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다우기술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Featured images via gettyimages.

 


 

References

  1.   10명 중 3명꼴 "급여 줄더라도 재택근무 원한다", 뉴시스, 2023. 04. 25
  2.   "생산성 저하" 야놀자, 재택근무 종료에 직원들 반발 왜?, 뉴시스, 2023. 03. 
  3.    [찐비트]도쿄로, 강릉으로…워케이션 인기 '폭발'[오피스시프트](23), 아시아경제, 2023. 04. 29
  4.    Gartner Says Employees Are 12% More Likely to Leave Their Workplaces if Employers Don’t Establish     Explicit Hybrid Work Norms, Gartner, 2023. 04.13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