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YS2023. 6. 16 오전 9:38:396 min read

클라우드 스토리지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확산과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의 양과 크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딜로이트(Deloitte)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 데이터의 총량은 2025년 175 제타바이트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1

이는 블루레이 디스크를 쌓았을 때 달까지 23번 도달할 수 있는 정도의 규모라고 합니다.  초기 컴퓨팅 시대에는 PC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저장했습니다.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과 함께 가상의 스토리지를 연결하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클라우드’ 기술의 사용이 확대되어, 조직 운영 과정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방대한 용량의 스트리밍 콘텐츠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대규모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과정에서 기업들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활용해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업무 과정에서도 이미지, 영상, 문서 등을 공유하거나 실시간으로 협업할 때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활용해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유연한 접근 환경과 비용 절감 등의 이점으로 전통적인 온프레미스 스토리지의 한계를 보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새로운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란?

클라우드 스토리지란 개인과 조직이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원격 서버에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 관리 및 액세스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에서 데이터는 로컬 하드 드라이브나 물리적 스토리지가 아닌 원격 스토리지에 저장됩니다.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는 모든 장치에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계정으로 접속해 어디서나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기 때문에 재택 및 원격 근무 트렌드에 최적입니다. 클라우드 기업이 데이터와 문서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유사시 복구를 위해 운영하는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개인이 흔히 사용하고 있는 주요 포털 사이트의 파일 저장 및 관리 공간들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문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는 스토리지에서부터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와 센서 데이터 등을 수집해 관리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까지 클라우드 시대에 필수 요소인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부상

빠른 인터넷 연결과 모바일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보다 유연하게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다음의 네 가지 요인을 기폭제로 오늘날 기업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안전한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근무 환경의 변화 : 팬데믹으로 원격·재택 근무 및 온라인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기 때문에 원격 근무 환경에 이상적인 솔루션으로 선택되고 있습니다.

경제적 요인: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등장에 기여한 또 다른 요인은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제공하는 경제적 효과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공급자는 기업이 사용한 용량만큼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유연한 가격 옵션을 제공합니다. 기업이 고가의 스토리지를 최대 용량으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측면에서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의 증가 역시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성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업이 생성하는 데이터의 양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고, 수집하는 데이터의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고화질 이미지, 동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등의 비정형 데이터 뿐만 아니라 IoT 기술로 사용자의 행동 하나 하나 데이터로 수집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종류와 크기는 센서 데이터, 행동 데이터까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종류와 용량이 증가하는 것 외에도 증가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기존 전통적인 스토리지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가진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물리적 스토리지를 확대 방식으로 늘어나는 속도를 충족하는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보안: 보안은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도입에 가장 민감하게 체크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사용자의 기밀 문서들이 필요한 사람들만 접근 가능할지 이런 우려 때문에 클라우드 도입을 망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등장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보안이기도 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는 데이터 암호화, 액세스 제어 및 네트워크 보안과 같은 보안 조치에 많은 투자를 합니다. 또한 접근 권한 관리, 데이터 보안 등 관련한 컴플라이언스들을 준수하고 최신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무단 액세스 및 데이터 침해로부터 데이터를 더 쉽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기술 측면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유형

 

많은 중소기업들이 비용 효율성 및 필요에 맞춰 용량 조절이 가능한 확장성 등의 이유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아키텍처에 따라 ▲객체 스토리지 ▲파일 스토리지 ▲블록 스토리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객체 스토리지(Object Storage): 이미지, 영상, 오디오 등 비정형 데이터를 비용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각 데이터 조각을 객체로 지정하고 개별적으로 저장하는 유형으로 파일, 폴더의 계층적 구조가 아닌 평면형 구조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객체 스토리지는 뛰어난 확장성과 빠르고 유연한 데이터 검색 능력이 장점입니다.

파일 스토리지(File Storage):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널리 사용되는 스토리지 유형으로, 계층적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공유 파일 접근과 관리가 쉽지만 데이터 양이 늘어나면 속도 지연 등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블록 스토리지(Block Storage): 블록 저장 방식으로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쪼개서 저장합니다. 각 블록은 고유 주소를 가지고 있어 빠르게 식별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대체로 SAN(Storage Area Network)과 유사하며, 대규모 트랜잭션 및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기업에서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측면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능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공급자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원격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가 액세스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사용자 측면의 기능들입니다.

 

데이터 업로드: 사용자는 파일, 문서, 사진 및 비디오와 같은 데이터를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의 서버에 업로드 합니다.

데이터 구성 및 관리: 데이터가 업로드 되면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공급자의 소프트웨어에 의해 구성되고 관리됩니다. 언제든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도록 데이터 인덱싱 및 목록화가 이루어집니다.

데이터 액세스 및 관리: 사용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의 웹 인터페이스 또는 장치에 설치된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연결 환경 어디서나 데이터를 보고 편집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데이터의 장치 동기화: 많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공급자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태블릿 및 노트북 등 여러 장치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장치에 상관없이 데이터에 자유롭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보안: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는 일반적으로 무단 액세스 및 데이터 침해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 암호화, 액세스 제어 및 네트워크 보안 등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업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활용 이점

클라우드 형태의 데이터 및 문서 관리는 전통 방식의 온프레미스에 비해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온프레미스 스토리지를 구입하는 방식에서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중요한 장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 백업 및 재해 복구 역량: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의 백업을 저장, 하드웨어 장애 또는 자연 재해와 같은 재해 발생 시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공급자는 데이터 백업, 모니터링 등 데이터 복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부의 물리적 서버에 데이터가 저장되는 온프레미스 방식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다운타임에 데이터가 쉽게 손실될 수 있고 별도의 백업 서비스를 도입해야 데이터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능성 및 생산성: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인터넷을 통해 브라우저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조직원들은 사무실 밖에서도 실시간으로 문서 및 데이터에 액세스 가능해 협업이 가능하며 프로젝트 협업 진행이 보다 더 쉬워지고 전반적인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오늘날 원격 근무 환경에서 더욱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각광받은 이유도 이러한 맥락입니다.

확장성: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별도의 서버를 구성할 필요가 없으며, 확장성이 뛰어나 기업의 요구사항 변화에 따라 스토리지 쉽게 스케일 업, 스케일 다운이 가능합니다. 반면, 온프레미스는 가용 용량이 더 이상 없을 경우 컴퓨팅 리소스를 추가해 확장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력, 비용, 시스템 등 많은 자원이 투입되므로 효율성이 낮습니다.

 

비용 절감: 온프레미스 방식의 사내 데이터 관리 솔루션과 클라우드 스토리지 방식은 비용 면에서 장기적으로 큰 차이가 나타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초기 설치 비용면에서도 저렴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공급자를 통해 유지 보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용하는 스토리지 용량에 따른 비용만 지불하므로 전통적인 온프레미스보다 솔루션보다 비용 효율적입니다. 반면, 온프레미스 스토리지는 사내 IT 인력을 배치해야 하며, 장비 구매 등의 초기 인프라 설치 비용도 막대합니다.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클라우드 방식과 달리 온프레미스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 비용 측면에서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대부분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급자들은 무단 액세스 및 데이터 침해로부터 비즈니스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 및 액세스 제어와 같은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욱 안전하게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최신 보안 기술들을 업데이트하며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공급자는 일반적으로 서버 및 스토리지 시스템의 인프라, 보안 및 유지보수를 관리하며, 고객이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토리지 서비스 플랜 및 가격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는 장점과 앞서 소개한 다양한 이점으로 기업들은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용 추세는 앞으로도 더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2021년 701억 9,000만 달러로 평가된 글로벌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 규모는 2022년 834억 1,000만 달러에서 2029년에는 3763억 7,000만 달러로 성장한다고 합니다.2 기민하고 유연한 조직 협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데이터를 보다 경제적으로 관리 및 보호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추천합니다.

 

세줄 요약

  1. 재택 근무, 빅데이터 활용 등의 요인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2.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아키텍처에 따라 객체형, 파일형, 블록형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
  3.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채택해 기업은 비용 절감뿐 아니라 보안, 확장성, 데이터 복구 역량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다우기술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Featured images via gettyimages.

 


 

References

  1.  Data: a small four-letter word which has grown exponentially to such a big value. Deloitte
  2. Cloud Storage Market Size, Share, Growth & Forecast [2029]. Fortune Business Insight (2022.04)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