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학과 대학생 A씨는 전공 과제 및 팀 프로젝트로 CAD 프로그램 및 어도비 등 디자인 툴을 주로 활용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용량이 큰 디자인 작업물 특성상 노트북 저장공간 부족으로 외장 메모리를 휴대해야 했으며, 이메일/웹으로 과제물을 제출할 때 파일 변환작업을 하느라 과제 제출 기한을 놓친 적도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학부 차원에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도입하면서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소하게 됐습니다. 디자인 파일 용량에 대한 걱정이 사라졌으며, 과제물을 빠르게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팀원들끼리 공유할 수 있어서 외장 메모리를 휴대하고 다니는 불편함이 줄었습니다. 이런 비효율적인 시간이 줄면서 A씨의 학업 몰입도 역시 상승했고, 팀원들과의 소통도 한결 개선됐습니다.
코로나와 디지털의 촉진으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은 산업 중 하나가 교육 분야입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확산과 디지털 환경의 촉진으로 IT 기술과 교육을 접목한 에듀테크 시장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에듀테크연구원의 ‘에듀테크 글로벌 트렌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에듀테크 시장 매출액은 약 7조 3250억원이며 연평균 8.5% 성장해 2025년 9조9833억원을 기록한다고 합니다.1 이처럼 교사의 교수법이나 교재의 완성도가 수업의 질을 결정하던 과거와 달리, AI 기술, SNS 플랫폼, 이러닝 등 기술의 투입으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좌우하는 요소가 이전보다 훨씬 다양해 졌습니다. 하지만 기술은 비단 교육 수혜자에게 만이 아닌 교육 서비스 제공자 및 기관에게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산망의 안정성이나 내부 업무의 효율화 역시 학습의 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학생들의 디바이스 활용도가 높고, 온라인 수업이 증가한 최근 클라우드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에서도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조명해 보겠습니다.
대학
파일 공유 및 협업 서비스는 대학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강의 자료 공유나 수업 관리 뿐 아니라 교내외 행정 업무에서도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주요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많은 대학과 산학협력단 등 교육 기관들이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일 공유 기능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대표적인 기능 중 하나가 파일 공유입니다. 동아리나 대학생 기자단 및 홍보단 등 관리할 때 파일 공유 기능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내 웹사이트나 브로슈어 등 홍보물 제작 시 촬영된 대용량 이미지 파일을 불필요하게 변환하고 압축해 일일이 메일로 발송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 덜 수 있습니다. 신속함이 중요한 홍보단이나 학보사의 업무도 보다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하며 외부에서도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파일을 공유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공유 기능
파일 공유 기능의 또 한 가지 편리한 점은 배포 링크입니다. 간편하게 공개 링크를 생성해 전달하면, 누구나 파일에 액세스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대용량 강의 자료 전달 시 이메일의 용량 제한으로 메일이 반송되는 불편함 역시 링크를 통해 보다 자유롭고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연구 자료나 조별 과제, 실습 작품 등 다양한 형식과 용량의 파일들을 공유 폴더에서 간편하게 다운 받을 수 있고, 교수나 관리자는 간편하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에듀 테크 기업
온라인 학습이 발달하면서 각광받고 있는 에듀 테크 분야에서도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활용해 기업 내부의 협업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기업들은 사내 그룹웨어에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합하여 학습 관리, 커뮤니케이션, 평가 등을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읽기/수정 및 실시간 동기화
파일 공유 기능을 통해 강사가 학습 자료나 동영상 강의 등 콘텐츠를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면, 학생들은 언제든지 수업 자료에 접근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은 클라우드에서 문서나 프레젠테이션을 공동으로 편집하고 의견을 공유할 수 있고, 실시간 문제풀이가 가능합니다.
대용량 자료 저장 및 관리
동영상 강의나 녹음 파일 등 대용량 강의 자료나 과제물 등을 용량 부담 없이 편리하게 업로드할 수 있고,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에서는 영상의 편집도 가능합니다. 강사와 학생이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과제물을 주고받는 비대면 강의는 수업 회차가 갈수록 자료가 늘어나는데, 이때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확장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접근 제어와 보안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링크를 소유한 사용자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지만, 관리자 실수나 사용자 과실로 인한 데이터 유실 시에도 쉽게 백업 및 복구 가능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교육 자료들도 클라우드에 걱정 없이 보관할 수 있고, 학생 정보와 같은 기밀 자료의 경우 권한 설정을 통해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의 권한 설정을 통해 기업 내 특정 조직 혹은 조직원을 설정해 파일을 공유할 수 있으며, 읽기 전용이나 암호 설정 등으로 자료 이용자에 따른 권한을 보다 세부적으로 부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고급 보안 기술과 정책을 적용하기 때문에 에듀 테크 기업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학원 및 교습소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용량이나 제공 서비스에 따라 가격대도 다양하게 책정하고 있기 때문에 대형 소규모 학원 및 영세 교습소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공유 기능을 통해 학습 자료나 학생들의 정보를 저장, 공유할 수 있고, 협업 기능으로 교사 간 원활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미리 보기 기능
PDF나 MS 오피스 등 확장자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빠르게 파일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원 내부 PC가 아닌 교사의 개인 태블릿이나 모바일로도 학습 일정과 강의 내용을 학원에서와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협업과 문서 공동 작업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학원에서도 교사간 협업에 있어 파일 공유 기능이 주요하게 사용됩니다. 보조 교사가 학생의 출석, 시험 성적 등 정보를 바로 공용 시트나 작업 파일에 업데이트 하며, 담당 교사는 수업을 마치고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 기간 많은 분량의 기출문제를 다운받아 보관할 때마다 USB를 활용할 필요가 없어 용량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으며, 누구나 공용 드라이브에 접근이 가능해 업무간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필요한 용량을 신속하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여 학원의 용량 요구에 맞게 조정할 수 있으며, 기존의 파일 전달 프로세스를 단축해 조직 내부의 업무 및 학업 효율을 향상합니다. 이와 더불어,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자체적인 서버나 저장장치를 구축할 필요가 없어 하드웨어 비용과 유지 보수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 드린 에듀테크 글로벌 트렌드 자료에서 국내 에듀테크 산업은 매출액 10억 미만 혹은 종사자 10명 미만의 영세 기업이 주도했다는 결과가 나타난 만큼, 소규모 기업들에게 비용적으로 이점이 많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줄 요약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다우기술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Featured images via gettyimages.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