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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S2024. 1. 22 오후 2:55:176 min read

게임 산업의 클라우드 활용과 도입 효과

클라우드 업계의 주요 고객군으로 ‘게임 산업’을 대표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개발 단계에서 대규모 리소스가 투입되고, 퍼블리싱 후 방대한 트래픽 유입을 관리하기 위해 게임 업계는 클라우드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클라우드를 가장 처음 도입한 산업이 바로 게임 업계입니다.1또한, 아시아 국가 IT 리더 대상 조사에서 향후 클라우드에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핵심 산업으로 게임 산업이 꼽히기도 했습니다.2 그만큼 게임 산업에서 클라우드는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IT 인프라입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부분도 있지만 클라우드의 확장성과 유연성이 게임 산업의 니즈와 잘 맞습니다. 클라우드는 비즈니스 상황과 필요에 따라 규모를 확장하고 축소할 수 있어 초기 개발 단계, 배포 단계, 글로벌 확장 등 각 비즈니스 단계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이 흥행하고 트래픽이 증가했을 때에도 클라우드는 쉽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게임 산업에서 클라우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사의 클라우드 활용

 

기업규모별 게임사의 클라우드 활용  

게임사를 크게 대형 개발사와 중소 기업으로 기업 규모에 따라 나누면 클라우드 활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게임 시장을 주도하는 대표 기업인 ‘3N(넷마블, 엔씨소프트, 넥슨)’과 같은 대형 게임사들은 자본력을 기반으로 자체 클라우드를 구축해 게임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구글 클라우드, AWS와 같은 글로벌 벤더를 통해 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안이 중요한 초기 개발 및 테스트 단계의 게임은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머신러닝 서비스 등 구축은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면, 중소 및 벤처 게임사들은 자체적인 인프라 구축이 어렵기 때문에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해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실 클라우드는 중소기업들이 사용할 때 더 이점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IT 인력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직접 서버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게임 개발에 필요한 서버를 관리하고 데이터를 백업하는 등의 작업을 감당하는 데는 제약이 따릅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백업 등 서버 관리를 받을 수 있어 중소기업의 게임 개발자들도 부담 없이 업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게임사의 클라우드 활용 방식

 

초기 클라우드 도입 시절에 게임사들은 주로 인프라 자원을 빌려 쓰는 서비스형 인프라(IaaS)부터 도입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시작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컴퓨팅 리소스를 수급하고, 민감한 기업 데이터는 자체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게임이 고도화되고 이용자 행동패턴과 데이터 분석까지 수행하면서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서비스형 플랫폼(PaaS)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임사들은 여러 방면에서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이점을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 운영 및 관리하여 플레이어들에게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게임사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게임사들은 클라우드를 사용해 게임 서버를 호스팅하고 관리합니다. 플레이어 간 상호작용 및 멀티플레이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 서버는 필수적입니다. 게임사들은 클라우드를 통해 필요에 따라 서버를 확장하거나 축소하고, 트래픽 증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버리스(Serverless) 환경이 주목받으면서 일부 게임사들은 서버리스 컴퓨팅 플랫폼을 사용해 게임 일부 기능만을 호스팅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호스팅을 통해 게임 서버를 유연하게 확장하고 관리하면서 글로벌 플레이어까지 안정적이고 최적화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통해 게임 콘텐츠를 저장하고 제공하는 방식으로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리소스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 시작 시간을 단축하고 게임 업데이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퍼블리싱 서비스 기업은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게임 업데이트 및 추가 콘텐츠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은 게임사들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스트리밍으로 플레이어에게 전송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고사양 게임용 PC나 콘솔을 소유하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보다 저렴한 방식으로 게임을 이용할 수 있고, 향상된 접근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한 대의 디바이스가 아닌 다양한 기기에서 게임 플레이가 연속적으로 가능합니다. 스트리밍 환경에서는 별도 다운로드와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빠른 실행이 가능하고, 게임 서버가 클라우드에 호스팅 되기 때문에 업데이트 및 패치를 게임사가 직접 관리할 수 있어 관리 과정이 간소화됩니다.

또한, 클라우드는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중 플랫폼에서 게임을 제공한다는 것은 게임을 여러 다른 컴퓨팅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 플랫폼은 특정 하드웨어나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하며, 다양한 기기와 운영 체제에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최적화하고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PC 플랫폼에서 게임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것은 윈도우(Windows), 맥OS(macOS), 리눅스(Linux)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작동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바일 플랫폼이라면 iOS(애플) 및 Android(구글) 플랫폼에서 실행됩니다. 다중 플랫폼 게임은 게임 보급을 더욱 확산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 분석과 플레이어 경험 개선에도 클라우드는 효과적입니다. 클라우드를 통해 게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플레이어 행동을 이해하고 게임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플레이어들의 행동 및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게임 산업의 클라우드 사용 장점

 

클라우드 도입이 게임 산업에 불어온 혁신 

클라우드 컴퓨팅은 게임 산업에 혁신을 일으키며 비즈니스 운영부터 사용자 경험까지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보안 향상, 호환성 향상, 가용성 향상, 액세스 용이성 등 클라우드의 이점을 통해 어느 때보다 발전된 환경에서 게임 개발과 서비스가 가능한 것입니다. 특히, 게임, 음악,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전반에서 스트리밍 서비스가 각광받으면서 클라우드의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클라우드가 게임 산업에 가져온 변화와 긍정적 효과입니다.

 

  •  보안성 향상: 클라우드 보안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모든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클라우드에서 데이터,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보호에 대한 강조는 늘 빠지지 않는데요.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는 일반적으로 보안 프로토콜로 외부 공격과 해커를 차단하며, 정기적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클라우드 내 저장된 데이터와 게임 기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 호환성 향상: 클라우드는 낮은 메모리 스토리지와 그래픽 용량 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용량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게임 콘솔뿐 아니라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장소와 기기에 상관없이 쉽게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비용 절감 효과: 이용하지 않는 필요 이상의 대역폭에 대한 비용 지불은 게임사 입장에서는 부담이 됩니다. 이때, 클라우드는 필요에 따라 규모를 확장하고 축소가 용이하기 때문에 이용한 자원에 대한 비용만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IT 인프라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게임사는 신규 게임 개발이나 게임 플레이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하는 다른 혁신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 게이밍 액세스 확대: 결국 클라우드 컴퓨팅은 게이머들이 한 번에 다양한 게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프로그램 다운로드나 설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최근 구독 기반의 게이밍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게이머들에게 다양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할 뿐 아니라 게임사에게는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의 기회가 됩니다.

 

게임 개발 단계에서 클라우드 활용 이점

클라우드 환경은 개발자들이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를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으로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사들은 자체 컴퓨팅이 아닌 클라우드를 사용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협업과 원격 작업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대규모 개발 인력이 투입되는 게임 산업의 특성상 클라우드 기반 개발 환경은 보다 효율적인 공동 작업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게임 개발 중에는 대규모 테스트 및 품질 보증(QA) 과정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대규모 테스트를 위한 환경을 쉽게 프로비저닝하고, 필요한 수의 가상 사용자를 생성하여 게임의 확장성과 안정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르고 즉각적으로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도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필요한 경우 서버 및 컴퓨팅 리소스를 즉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소스가 필요한 시기와 필요 없는 시기가 번갈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클라우드에서는 이러한 리소스의 유연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게임 콘텐츠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이나 플랫폼에 쉽게 배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어 플레이어에게 빠른 속도로 콘텐츠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들을 통해 게임 개발사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더 효율적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게임 산업은 향후 성장 전망이 가장 높은 분야입니다. 전세계 인구의 3분의 1에 달하는 약 25억 명이 게이머이며, 전세계 클라우드 게이밍 시장은 2019년-2025년 사이 연평균 41.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은 게임 산업에 혁신을 일으키며 게임 플레이의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로컬 하드웨어에서 직접 실행하는 전통적인 게임 방식에서 구독, 스트리밍 등 클라우드에서 직접 액세스 가능한 방식으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개발사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배포합니다. 이처럼 클라우드는 새로운 기능 개발, 네트워크 성능 향상, 차세대 기술 채택, 소셜 미디어 및 모바일 게임을 통한 플레이어 층 확대 등 여러 방면에서 게임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3줄 요약

  1.  게임 산업에서 클라우드는 매우 핵심적인 IT 인프라 요소. 게임 기업의 규모,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클라우드 활용은 다양함
  2.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게임 산업은 스트리밍/구독 서비스, 개발 환경 개선 등 많은 이점과 변화가 나타남
  3.  모바일 환경 확대와 최신 기술 등 트렌드로 향후 게임 업계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용은 더욱 높아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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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1.   [게임 클라우드①] 탄력성과 짧아지는 게임 트렌드가 도입 핵심 이유, 아이티데일리, 2020.09.14 

2.   '아시아, 게임 산업이 클라우드에 가장 많이 투자' 알리바바 2023 클라우드 보고서, CIO Korea, 2023.03.07

3.   The Big Win: Cloud Computing In Gaming, VEXXHOST, 20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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