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은 '2027년까지 전 세계 CDN 시장 전망(Content Delivery Network Market by Component - Global Forecast to 2027)'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 CDN 시장 규모가 2022년 192억 달러에서 2027년 345억 달러로 성장해 연간 12.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1. 보고서에 따르면 영상 및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소비 증가,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 등 미디어 산업에 대한 대중의 요구와 고가용성 및 고성능으로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기업의 수요 증가가 CDN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힙니다. 이는 메조미디어가 지난 11월 발표한 2022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리포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2022년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전체 설문조사 참여인원의 72%로, OTT 서비스가 주요 콘텐츠 소비 방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2. 이 같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CDN을 활용해 폭증하는 트래픽 부하를 분산시키고 콘텐츠를 최적화해 사용자에게 빠르고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데이터 트래픽 부담을 줄이고 신속하게 미디어 콘텐츠를 전송하는 기술, CDN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CDN 도입 이유
앞서 살펴봤듯이 CDN은 지리적 제약 없이 콘텐츠 소비자에게 대용량의 콘텐츠를 빠르고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게 돕는 분산 및 전송 기술과 인프라입니다. 유통산업이 소비자에 더 빠르고 신선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본사 물류창고 외에 수요 지역별 소형 거점을 두는 이유와 같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또한 디지털 콘텐츠 수요의 증가로 CDN 도입은 필수 조건이 되었습니다. 미디어 기업은 CDN를 사용해 더 많은 콘텐츠 소비자에 더 나은 시청 경험을 더 적은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DN은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ontent Delivery Network)’의 약자로 인터넷 콘텐츠의 빠르고 효율적인 전송을 위해 지리적으로 분산된 서버 그룹을 지칭합니다. CDN은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및 HTML 페이지 등 대량의 데이터를 여러 서버에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콘텐츠 소비자들은 인접한 서버에서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해 로딩 속도와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왓챠 등 콘텐츠 사업자들이 전세계에 끊김 없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던 비밀이 여기에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의 CDN 효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를 사용합니다.
동일한 사용자 경험 제공
콘텐츠 기업들도 점차 국경을 넘어 글로벌화되고 있고 전 세계적인 OTT 수요 증가에 따라 CDN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인이 다양한 지역의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CDN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콘텐츠 소비자의 위치에 관계없이 균등한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배포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CDN은 비디오 및 오디오 콘텐츠의 고대역폭 요구를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급증하는 트래픽을 수용하도록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더 넓은 시장에 도달하여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콘텐츠 기업들은 CDN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버퍼링 지연 최소화
대용량 콘텐츠 파일은 불가피하게 사이트 속도와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CDN은 버퍼링과 지연을 최소화하고 시청 경험의 전반적인 품질을 개선해 사용자 경험을 높입니다. 비디오 또는 오디오 콘텐츠의 품질이 낮으면 사용자의 재사용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객 유지에는 안전하고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이 때문에 CDN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비용 절감
CDN을 이용하면 콘텐츠 소비자와 더 가까운 곳에 서버를 위치시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호스팅 서버와 나머지 인터넷 간 트래픽이 줄고, 데이터 전송 비용 또한 줄어듭니다. 결과적으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대역폭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지역에서 자주 소비되는 콘텐츠의 경우에는 복사본을 미리 저장해두는 방식을 통해 캐싱에 대한 프로세스를 줄여 이는 장거리 전송에 필요한 데이터의 양을 줄이고 고대역폭 비디오 및 오디오 콘텐츠 제공과 관련된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그림2.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의 CDN 도입이유]
언제 어디서나 액세스 보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이 방영하거나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스포츠 경기가 생중계할 경우, 한순간 과도한 트래픽이 몰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CDN은 콘텐츠 전송을 위한 여러 중복 경로를 제공하여 다운타임 또는 장애 위험을 줄입니다. 결과적으로, 네트워크의 한 부분에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사용자는 콘텐츠에 문제없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CDN 도입 사례
동적 콘텐츠를 전달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CDN을 사용해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어떻게 CDN을 활용하고 있는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TT
전 세계 2억 3,100만명(2022년 4분기 기준)의 콘텐츠 소비자에게 대량의 동영상을 안정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글로벌 최대 OTT 사업자인 넷플릭스는 자체 CDN을 구축했습니다. 동영상을 전송할 때 네트워크에 가중되는 망 부하를 줄이기 위해 설치한 것으로 현재 전 세계 1,000개가 넘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와 협업해 각국에 ‘오픈 커넥트(Open Connect)’ 장비를 설치했습니다. 협업한 전세계 ISP에게 인터넷 상호 연결 위치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오픈 커넥트 어플라이언스(Open Connect Appliance)’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의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콘텐츠에 대한 데이터를 오픈 커넥트 어플라이언스에 미리 보내면 거리에 상관없이 데이터 전송 비용 절감 효과를 보고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유튜브 역시 시청자가 양질의 콘텐츠를 원활하게 시청 및 공유하고 채널 운영자가 전 세계 시청자에게 효율적이고 지능적으로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체 CDN 플랫폼 ‘미디어 CD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200여 개의 국가 및 지역, 1,300개 도시에 설치되어 있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 콘텐츠 소비자는 더 많은 콘텐츠를 접하고 감소된 버퍼링 아래 향상된 환경에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CDN 솔루션은 모두 비디오 스트리밍의 고유한 요구 사항에 맞게 고도로 최적화되어 있으며 전 세계 수백만 콘텐츠 소비자에게 고품질 비디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체 CDN을 설치하지 않아도 CDN 전문업체를 통해 CDN을 도입해 전세계 서비스를 하는 업체도 있으며 디즈니플러스와 애플TV가 이에 속합니다.
방송
또 국내에서도 월드컵이나 올림픽 경기 등 접속자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기간에 온라인 중계 서비스 미디어 플랫폼들도 CDN의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 월드컵 기간 경기 온라인 중계 서비스를 운영했던 네이버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우루과이전 동시 접속자수가 220만명을 돌파하고 900만명 가까운 누적 시청자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가나전에는 약 236만명의 동시 접속자수를 보였는데요. 네이버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TV, KBS, MBC 등 월드컵을 생중계 방송을 내보낸 주요 미디어들은 CDN 기술을 통해 역대 최대 동시접속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3
공연 및 기획사
라이브 스트리밍 전문기업인 라이브커넥트가 발표한 2022년 온라인 공연 시장 결산 자체 집계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온라인이 작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전체 온라인 공연의 90% 이상이 대면 공연과 함께 진행됐습니다.4 이처럼 팬데믹 기간 CDN의 중요성이 큰 생중계, 스트리밍 등 온라인과 접목한 공연 산업이 커졌습니다. 가장 상징적인 공연이라고 할 수 있었던 2019년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방탄소년단(BTS) 공연이 네이버 브이라이브(V Live)를 통해 전세계로 독점 생중계되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14만명의 동시접속자가 몰렸음에도 고품질 영상 및 음향을 안정적으로 송출했다고 전했습니다. 전세계 K콘텐츠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 청중은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확대되면서 국내 공연 플랫폼들도 CDN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기반으로 공연 및 아티스트 기획사, 엔터테인먼트 업체들 역시 다양한 방구석 콘서트, 뮤지컬, 랜선 팬사인회, 랜선 버스킹 등 다양한 유형의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게임 및 스포츠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고사양 클라우드 게임 혹은 글로벌 스포츠 경제의 라이브 생중계를 지원하기 위해서 신속한 데이터 전송과 원활한 대용량 트래픽 처리를 제공하는 CDN 기술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게임의 경우 게이머와 시청자의 실시간 상호작용 및 참여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를 안전하고 지연없이 전달하는 것에 대한 요구사항이 큽니다. 많은 게이머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게임 경기인 ‘LoL리그’를 생중계하는 티빙은 경기 중계가 있는 날에는 동시접속자수가 20만명을 넘긴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온라인으로 중계되는 프로야구를 압도하는 수치지만 트래픽 폭증 시에도 안정적으로 경기를 중계할 수 있는 데에는 CDN 기술의 역할이 큽니다.
CDN을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에 맞게 최적화되지 않은 CDN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DN을 지향하는 기업들은 고대역폭을 요구하는 콘텐츠를 내보내는 기업이기 때문에 잘 설계되고 최적화된 CDN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미디어 콘텐츠는 영리 목적으로 무단 도용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무단 액세스 및 데이터 도난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보안 조치를 갖춘 CDN인지도 살펴야 합니다. 또한 많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콘텐츠를 전달하고 관리하기 위해 여러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과 쉽게 통합되고 기업의 기존 워크플로우를 지원할 수 있는 CDN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대형 엔터테인먼트 업체 및 글로벌 OTT 외에도 CDN의 영역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팬데믹을 거치면서 학교, 학원, 기업의 교육 영상, 교회, 성당에서의 비대면 예배와 모임 등 소규모 업체들에서의 CDN에 대한 요구사항도 커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소비자에게 안정적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실시간 반응 속도를 높이거나 과부화 해소, 보안적인 취약점을 해소하는 등 인프라에 대한 기술적인 도전과제는 소규모 업들에게도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기업·단체와 학교·학원에서는 어떻게 CDN을 활용하고 있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사실상 전 세계가 엔데믹의 흐름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사람들은 온/오프라인의 세계에서 빠르게 바뀌어 가는 트렌드에 적응해가고 있고, 그 과정에서 사람들은 매순간 새롭고 신선한 콘텐츠를 갈망합니다. 미디어 콘텐츠 소비량이 증가하고 콘텐츠 자체의 용량이 커짐에 따라 콘텐츠 사업자가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대기업부터 소규모의 스타트업 기업까지,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온라인에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비즈니스는 CDN 기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소비에 발맞추고 콘텐츠 소비 전제가 되어가고 있는 버퍼링 최소화, 고화질 방송 등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기업은 각 기업에 알맞은 전문 CDN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해야합니다. 제공하는 콘텐츠 분야에 적합한 CDN 서비스 활용으로 트래픽 급증 상황에 대비하고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3줄 요약
- 미디어 산업에 대한 대중의 요구,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기업의 수요가 CDN 시장 성장을 가속화
- 전 세계 콘텐츠 소비자에게 고품질 비디오/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기업에게 CDN은 중요한 도구
- 여러 조건을 따져 필요에 맞는 최적의 CDN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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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1. Content Delivery Network Market by Component - Global Forecast to 2027, MarketsandMarkets, 2022
2. 2022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리포트 – 메조미디어 타겟 분석 리포트, 메조미디어, 2022
3. GS네오텍, '네이버 및 아프리카TV' 월드컵 중계 CDN지원, 디지털데일리, 2022. 12. 7.
4. 라이브커넥트, 2022년 온라인 공연시장 결산 “전년도 대비 2배 성장”, 데일리포스트, 2022.12.27.